본문 바로가기
조호바루 생활

말레이시아 은행 계좌 개설하기

by hanabird 2019. 9. 24.

#말레이시아 살면서 은행 계좌가 없으면 렌트비, 전기요금, 수도요금, 인터넷요금 내는 게 상당히 불편합니다. 전기요금, 수도요금, 인터넷요금은 세븐일레븐에서 수납이 가능하지만 렌트비는 집 주인 계좌에 이체해야해서 자기 은행 계좌가 없으면 불편해요.

말레이시아 은행은 ATM을 사용하여 이체할 때 타행 이체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체할 계좌의 은행에 가서 ATM으로 입금해야 하는데 우리나라 처럼 은행 ATM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지 않아요.

우리 집 주인 계좌가 UOB 은행이었는데 집에서 가장 가까운 UOB ATM은 차로 30분 걸리는 위치에 있었습니다. 이러니 말레이시아 은행 시스템에 대한 욕이 진심으로 나오게 되죠.

외국인에 대한 말레이시아 은행 계좌 개설이 쉽지 않은데 이를 정리해볼게요.

말레이시아 은행 계좌 개설을 위해 여러가지 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1. 장기 거주 비자(학생비자, 가디언비자, 워킹비자, MM2H비자 등)

2. 스폰서의 레터

. 학생, 가디언비자는 학교에서 발급

. 워킹비자는 회사 발급

3. 여권 원본

4. (은행에 따라) 기타

. Public Bank : 명함 또는 월급 명세서 요구했어요.

. MayBank : 명함

가디언 비자의 경우 학교에서 레터를 발급해주는데 수신자가 해당 은행 지점이 되어야 하고 학생이 재학 중이며 개설자가 그의 가디언이다라는 내용이 들어갑니다. 회사원의 경우는 월급 명세서나 재직 증명서를 요구하구요.

2019년 7월 현재, CIMB 는 가디언비자로 계좌 개설 해주지 않는다고 하고, RHB는 일정 금액(저한테는 1만 링깃) 예금을 요구했어요.

저는 Public Bank와 MayBank 두 곳에 계좌 개설했는데 Public Bank의 경우 저에게 명함이나 월급 명세서를 요구했는데 당시 없다고 하니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하더라구요. 또한 계좌가 개설되는 것은 아니고 요구한 자료 수신 후에 자체 심사를 통해서 2주 내에 연락준다고 합니다. 예전 직장 명함을 스캔하여 보냈고 1주일 후에 연락이 와서 재방문하여 Debit Card 받았어요.

Maybank의 경우 여기 교민 카페에는 발급이 굉장히 힘들고 잘 해주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음에도 유사시를 대비하여 두 개 은행을 이용해야 할 것 같아서 Maybank에 도전했습니다. Maybank는 발리 살 때도 이용하던 곳이어서 친숙하기도 하고 동남아 어디든 지점이 있어서 현지 통화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참고로, 타통화 인출시 환율은 굉징히 좋지 않아요.)

학교에 요청하여 레터 발급받아 가까운 Maybank 지점에 방문했는데 원스탑으로 계좌 개설이 되었습니다. Maybank도 명함 요구했는데 없다고 하니 회사명 적는 것으로 끝났습니다. 계좌 개설 신청서 중에 외국인의 경우 TAX 관련 내용이 있는데, 한국에 TAX를 낸다고 선택하고 TAX 관련 ID는 주민등록번호 적어서 제출했습니다.

저는 Maybank를 주로 사용하는데 타행 이체, 전기요금, 수도요금, 인터넷이용료, 휴대폰 선불심카드 충전, 영화 예매, 테스코에 생수 주문하기, 등 모든 걸 스마트폰 뱅킹으로 해결합니다.

초기 5개월 정도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없어 엄청 불편했는데 지금은 신세계네요. 심지어 주유소에서도 창구에 갈 필요 없이 주유기에 Debit Card 넣고 주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