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토요일 밤에 도착해서 크리스마스에 계약해서 들어왔어요. 비슷한 과정으로 집 구하시겠지만 과정을 대략 정리해 봅니다.
제일 중요한 위치를 선정합니다. 저는 제가 생각하는 중요도에 따라서 조금식 좁혀갔습니다.
. 20분 내 등하교할 수 있는지
. 10분 내 쇼핑 및 외식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 골프장이나 연습장이 가까운지
.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는지
. 안전한지
. 동네가 깨끗한지
이딴 거 필요없고 놀러왔을 때 인상이 좋았고 친한 동생네가 살고 있는 Horizon Hills로 정하고 찾았습니다.(우연히 위 기준에 모두 적합하네요. ㅋㅋ)
유일하게 고민한 건 랜드하우스냐 콘도미니엄이냐인데 저는 랜드하우스를 선호했지만 와이프는 편의시설이 있는 콘도를 선호했습니다.(주차하고 집까지 물건들은 누가 들고가지?)
지난 토요일에 도착해 에어비앤비로 3박만 예약하고 집을 구합니다. iproperty와 propertyguru에서 보고 미리 찜해 놓은 집들의 Agent에게 집 보여달라고 Whatsapp으로 메시지 날립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가 코 앞이라 답하는 Agent가 없고 답을 해도 크리스마스 이후에 보여준다고 합니다. 답이 온 Agent 하나를 꼬십니다. 나 진정 보고 맘에 들면 바로 계약고 이사할거야. 시간 안끌테니 깔끔하게 크리스마스 전에 하나 하자. 이친구가 제가 급한 걸 눈치챘나 봅니다.
그리하여, 크리스마스 이브 전 날이자 도착한 다음 날에 집을 봅니다. 제가 원했던 집과 이친구가 보유한 집을 한꺼번에 봤습니다. 앱으로 얼마나 많은 집을 봤는지 대문 열리는 순간 어떤 집인지 알아볼 정도였습니다.
랜드하우스 2곳과 콘도 3곳을 보여줬는데 랜드하우스는 Horizon Hills 단지 구성 후 초기 분양된 지역인지 좀 낡아서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D'suites에서는 건설사가 보유한 세가지 타입 유닛을 다 보여줍니다. 이중에 3베드 30평짜리로 우선 마음 정하고 실제 렌트 나온 집을 보자하니 주인이 싱가폴 사람인데 집 키 받으려면 크리스마스 이후라야 가능할 것 같다고 합니다. 좀 지치기도 해서 알았으니 최대한 서둘러 보라고 하고 헤어집니다.
참고로, iproperty와 propertyguru를 보다보니 같은 집을 여러 Agent가 올려놓은 게 많고 렌트비도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집인데 누군 2500, 누군 2300에 네고가능. 하지만 모든 Agent가 같은 렌트비로 올려놓은 집도 있습니다. 저 나름대로 여러 가격은 주인이 빨리 임대하고 싶어하는 것이고, 같은 가격은 자기가 정한 렌트비에 맞는 Tanent를 여유있게 기다리는 사람인가 보다라고 결론 내립니다.
Agent와 헤어진 후 받은 싱가폴 사람이 주인인 집 사진을 받았습니다. propertyguru에서 많이 봤던 가구가 있어 앱을 살펴보니 렌트비가 Agent 마다 다른 경우의 집이고 매물 게시일도 두 달 전 것도 보입니다. 오호.. 주인이 급하시군? 이라고 판단하고 Agent에게 앱 최저가 보다 좀 더 낮은 금액으로 렌트비 부르고 주인이 오케이하면 우리는 크리스마스 날 아니라 지금이라도 ASAP으로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인과 협의해 달라고 최종 통보하고... 저는 또 다른 집 검색합니다.
다음날인 크리스마스 이브 정오 쯤에 Agent가 자기 싱가포르에서 집 키 받아서 들어가고 있다고 저녁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Whatsapp 실시간 위치 공유로 인증까지 합니다. (알았어알았어.. 고생하시네~ 칭찬해 드릴게~)
그리하여 일사천리로 크리스마스 오전에 렌트비 이체하고 오후에 D'suites에 들어왔습니다.
(갑자기 일이 생겨서 급 마무리... )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쓰고 보니 정보가 하나도 없네요.
그래서, 저희 집 렌트비와 입주 전에 지급한 비용 공유합니다.
* 월 렌트비 : 2,000링깃
. 2개월치 Deposit
. 1개월치 선납
. 유틸리티 Deposit 0.5개월치
. Agent비 : 0.5개월치
. 계약서 관련 비용 : 200링깃
총 8,200 링깃을 2.5개월치는 주인 계좌에 나머지는 Agent 계좌에 이체했습니다. Agent가 자기 수수료 0.5개월치 외에 1개월분 렌트비를 받는 이유를 뭐라뭐라 얘기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ㅋㅋ
그리고, 증거를 위해 현금은 받지 않는다고 하네요.
다음은 중고차 구매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지금 딜러와 한참 네고 중입니다.
오늘도 날씨 좋네요.
즐거운 하루 되시길~~
댓글